카테고리 없음
'비정상회담'의 추락, 올바른 역사인식의 부재가 가져온 비극 | Daum 연예
!!!
2014. 10. 29. 23:55
그렇다면 문제가 된 '기미가요'란 무엇인가. 일본 천황의 영원한 통치를 기원하는 노래로, 일본의 '국가'다. 이게 뭐가 문제냐는 의문을 제기할 수 있겠다. 실상은 그리 단순히 볼만한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한 나라의 국가는 해당 국민에게 애국심을 고취시키고 단결력을 높이기 위해서만 사용되어야 한다. 침략한 나라의 민족정신을 말살시키고 식민교육을 시키기 위한 용도여서는 안 된다는 소리다.
조선을 침략한 일본은, 식민의식을 심기 위해 신사참배와 함께 '기미가요'를 강제로 부르게 한다. 조선뿐만이 아니었다. 제 2차 세계대전 당시 일본의 제국주의에 짓밟힌 다른 나라들도 똑같은 경로로 '기미가요'를 받아들여야 했으니까. 한 마디로 '기미가요'는 단순한 '국가'이기 이전에 '일본제국주의'의 상징이며 '침략전쟁'의 명분인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본은 여전히 '기미가요'를 '국가'로 삼고 있다. 치욕스러운 것은 둘째 치고 저급하기 그지없다.
그런데, 이런 노래를 '비정상회담'이 배경음악으로 사용한 것이다. 얼마나 말도 안 되는 상황인지 이해가 가는가? 한 번에 훅 갈 작정이 아니고서야 도통 할 수가 없는 행동이었다. 제작진이 민족적 정서를 깊이 헤아리지 못한 '실수'였다며 거듭 사과를 함에도 받아들여지지 않고 문제만 일파만파 커지는 까닭이다. 모든 '실수'가 절망적인 상황을 불러오진 않지만 때론 어떤 '실수'는 치명적인 결말을 불러오기도 한다. '비정상회담'은 바람 앞에 놓인 등불이나 마찬가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