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HN엔터, 데이터 분석 및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 진출
NHN엔터, 데이터 분석 및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 진출
이데일리 | 2014/12/17 13:51
- 게임특화 데이터 분석 솔루션과 클라우드 서비스 '토스트' 발표
- 크로스 마케팅 플랫폼 '프로모션'도 공개
[이데일리 김관용 기자] 글로벌 전자상거래업체로의 변신을 꾀하고 있는 NHN엔터테인먼트(181710)가 데이터 분석과 클라우드 서비스 시장에 진출한다. 태생이 게임기업인 만큼 우선 게임 서비스에 최적화 된 분석 솔루션과 게임 인프라를 제공한다는 계획으로, 우선 분석 및 프로모션 플랫폼 서비스를 시작한다.
NHN엔터테인먼트는 17일 판교 본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모바일게임 분석 솔루션인 ‘토스트 애널리틱스(TOAST Analytics)’와 효율적인 마케팅을 지원하는 ‘프로모션(PromotiON)’ 플랫폼을 발표했다.
김유원 NHN엔터테인먼트 데이터과학센터장(이사)은 “과학적인 연구를 바탕으로 게임사업을 진행하자는 회사의 방향성에서 탄생한 솔루션”이라면서 “오랜 기간 게임서비스를 통해 축적한 노하우를 반영한 만큼 토스트 솔루션이 게임 과학을 집결한 종합 솔루션으로 성장하고, 이를 계기로 국내 게임 업계가 동반성장하기를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토스트 애널리틱스는 기존 모바일 분석 솔루션이 제공하는 마케팅 채널 별 효율 분석뿐 아니라, 게임운영에 특화된 분석 지표를 제공한다. 또 통계 모델에 기반해 미래 수익을 예측할 수 있도록 다면 예측 엔진을 도입해 향후 마케팅에 필요한 최적의 정보를 제공한다. 이를 이용하는 고객은 웹화면을 통해 쉽게 조회할 수 있다. 국내 게임분석 시장을 양분하고 있는 파이브락스(탭조이) 및 애드브릭스와 경쟁이 예상된다.
프로모션은 게임 업계가 공통적으로 겪고 있는 마케팅의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해 마련한 교차 마케팅(Cross Promotion) 플랫폼이다. 별도 비용이 들지 않는 서비스로 게임 서비스를 하는 회사들은 경쟁사와 게임의 장벽을 넘어 트래픽을 받은 만큼 돌려주는 상시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방식이다. 토스트 애널리틱스 툴과 연계돼 게임 설치건수와 유저 당 평균 수익(ARPU), 결제유저(PU) 등을 파악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