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 EU와 무역협정 서명…러시아, 반발 : 네이버 뉴스

|

 

우크라, EU와 무역협정 서명…러시아, 반발

기사입력 2014-06-27 18:24

기사원문 2

광고

광고

(브뤼셀 로이터=뉴스1) 김정한 기자 = 우크라이나가 27일(현지시간) 벨기에 브뤼셀에서 유럽연합(EU)과 자유무역과 정치협력 협정에 서명했다.
러시아는 이에 즉각 반발하며 이번 협정으로 인해 '중대한 결과'(grave consequences)가 초래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날 조지아와 몰도바도 각각 EU와 정치·경제 협력 협정에 서명했다. 그 내용은 우크라이나가 EU와 서명한 협정과 유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페트로 포로셴코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이날 서명식에서 EU 회원국 지도자들에게 "최근 수개월 동안 우크라이나는 EU와의 협력 강화를 위한 '유러피언 드림'(European dreams)을 실현하기 위해 값비싼 대가를 치렀다"고 말했다.
러시아는 구(構)소련의 3개국이 이날 EU와 정치·경제 협력 협정에 서명한 점에 대해 즉각 유감을 나타냈다.
러시아 관영통신사인 리아 노보스티(RIA)에 따르면 이날 드미트리 페스코프 러시아 대통령 공보비서는 3국이 EU와 제휴 협정에 서명함으로써 러시아에 부정적인 영향이 미칠 경우 즉각 자국 경제를 보호하기 위한 조치에 나설 것이라고 경고했다.
우크라이나의 친러 성향이었던 빅토르 야누코비치 전 대통령은 지난해 11월 일방적으로 EU와의 협상을 중단했다. 이로 인해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 등지에서 대규모 시위가 발생해 결국 그는 대통령직에서 축출돼 러시아로 도피했다.
하지만 그 직후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동부지역인 크림반도를 강제 합병했고, 미국과 EU는 이에 분노해 러시아에 대한 경제 제재를 단행했다.
현재 우크라이나 남동부 지역 내에선 친러 세력이 여전히 정부와 대치하며 분리 독립을 요구하는 등 정국불안이 계속되고 있다.
acenes@news1.kr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NEWS1을 바로 만나보세요.
내 손안의 모바일 뉴스, 함께하니 더 즐겁다 ☞ NEWS1 모바일 바로가기

우크라, EU와 무역협정 서명…러시아, 반발 : 네이버 뉴스

And